존재하지 않으며,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작품들을 다시 결합하고 배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이미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작품들을 재구성 또는 재해석하는 것도 예술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에서 ‘패러디’가 등장한다.
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을 포함한 각종 예술 분야에 패러디 기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패러디는 '원전의 풍자적 모방' 또는 원전의 '희극적 개작'으로 정의된다.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것에 대한 반
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을 포함한 각종 예술 분야에 패러디 기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패러디는 '원전의 풍자적 모방' 또는 원전의 '희극적 개작'으로 정의된다.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것에 대한 반
얻을 수 있다. 접두사인 para는 두 개의 의미를 지니는데, 그중 하나만이 통상 언급되며 그 의미는 ’대응하는(counter)‘ 혹은 ’반하는(against)‘이다. 그리하여 패러디는 텍스트간의 대비나 대조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패러디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는데,
“산문이나 운무에서
패러디는 비판적 거리에서 작가의 투철한 의식이 반영되는 형식이라 말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또 사회적 이슈가 있으면 금방 패러디가 등장하게 된다.
장르를 불문하고 패러디가 유행하고 있는 것을 패러디가 많은 사람에게 카타르시스를 주기 때문이다. 대표적 패러디 신문인 [딴지일보]의 김어
패러디를 실용적 범주로 확장시켰다. 즉 para를 against, counter로 볼 경우 패러디는 원작을 조롱하거나 우스꽝스럽게 만들려는 의도로 두 텍스트를 대조시킨다. 그러나 para를 close to로 볼 경우 차이를 둔 원작에 대한 모방이므로 반드시 조롱이나 우스꽝스런 의도를 포함하지 않아도 되며 진지함을 담을 수
김춘수의 「꽃」을 원텍스트로 하는 이 각각의 패러디텍스트들은 긴 패러디의 역사속에서 서로의 의미를 보충하는 혈연적 관계를 맺는다. 이처럼 패러디텍스트의 의미는 텍스트 속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른 텍스트와의 변증법적인 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이고,그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텍
대한 사랑과 애완견 키우는 자신의 이야기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올렸더니 의외로 반응이 좋아 애완 동물 용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의 광고가 줄을 잊기 시작했다. 이에 자신을 가진 이 주부는 이것을 다시 책으로 출판해서 짭짤한 수익을 올렸다. 이제는 이 홈페이지가 발전하여 애완 동물 관
허생이 비범한 인물임을 알아채고 단번에 만 냥을 빌려준다. 그리고 허생은 여러 방법으로 돈을 벌고 그것으로 나라 안 빈민들을 두루 구제한 다음 남은 돈 십만냥을 변씨에게 돌려준다. 변씨는 신(信)으로 허생과 계약을 한 것이고, 허생은 변씨에 대한 신(信)을 지킨 동시에, 경세제민함으로써 백성들
패러디와 다르다. 패러디는 자신의 텍스트 속에서 여러 가지 문학적 장치를 통해 원텍스를 드러내는 데 비해, 표절은 원텍스트를 숨기며 텍스트를 숨기며 텍스트의 독창성을 가장한다
(3)풍자 satire
풍자란 교정과 개량을 목적으로 대상이나 주제를 우스꽝스럽게 만들거나, 거기에 대한 재미․ 멸